Single Source Shortest Path
Single Source Shortest Path란 하나의 출발점(Single Source)에서 모든 노드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비용(시간)을 계산하여 최단 경로를 구하는 것입니다.
우선 최단 경로의 정의는 간선의 가중치가 있는 그래프에서 두 노드 사이의 경로들 중에 간선의 가중치의 합이 최소인 경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음수 가중치가 없는 그래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수 가중치가 있을 때는 벨만-포드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것은 다음에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모든 노드들에 대한 최단 경로(All Pairs Shortest Path)로는 플로이드-와샬 알고리즘이란게 쓰입니다. 얘는 삼중 for문으로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는데, 얘도 담에 정리해보겠슴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그리디한 접근으로 Minimum Spanning Tree를 구하는 프림 알고리즘과 비슷합니다.
Dijkstra's Algorithm
우선 기본적으로 필요한 변수는 두 개가 있습니다. (V는 노드의 개수)
-
출발점으로부터의 최단 거리를 저장할 배열 dist[V]
-
노드 방문 여부를 표시하는 visited[V]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dist에는 나올 수 있는 가장 큰 값으로 초기화 해줍니다.
final int INF = Integer.MAX_VALUE;
-
시작 노드(s)의 dist 값을 0으로 바꾸어줍니다. 이는 s->s 까지의 거리를 의미하므로 0입니다.
dist[s] = 0;
그리고 시작 노드의 방문 여부도 업데이트 해줍니다.
visited[s] = true;
-
시작 노드와 연결되어 있는 노드들의 dist 값을 업데이트해줍니다.
-
그 후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 dist 값이 최소인 노드를 찾아줍니다.
-
찾은 노드의 방문 여부를 업데이트하고, 이 노드와 인접한 노드들 중 방문하지 않은 노드의 dist값들을 업데이트 해줍니다. 이 때, 기존의 dist값 보다 왔던 노드에서 가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에만 업데이트해줍니다.
- 모든 노드를 방문할 때까지 4~5를 반복합니다.
저도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으니깐 직접 해보겠습니다.
여기서 i번 노드에서 j번 노드로 가는 엣지의 가중치를 w[i][j]
로 표현하겠습니다.
1에서 출발해서 모든 노드까지의 최단 경로를 구해봅시다.
먼저 1번 노드의 방문 여부를 갱신하고, 인접한 2, 3번 노드의 dist값을 업데이트해 줍시다.
이제 방문하지 않은 노드들 중에서 dist 값이 가장 작은 친구를 골라줍시다. 2번 노드가 되겠네요.
2번 노드에서 인접한 친구들을 찾아봅시다. 3번 노드랑 4번 노드가 있습니다.
3번 노드인 경우, dist[3]은 3으로, 2(dist[2]) + 4(w[2][3]
)보다 큽니다. 이 말인즉슨, 1번 노드에서 3번 노드로 바로 가는게(3) 2번 노드를 경유하고 3번 노드로 가는 것(2+4)보다 짧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갱신 하지 않습니다.
4번 노드인 경우, dist[4]가 INF입니다. dist[2] + w[2][4]
가 당근 작기 때문에 7로 업데이트해줍니다.
그 다음 다시 dist 중에서 가장 작은 3번 노드를 골라줍시다.
3번 노드와 인접한 노드는 4번 노드입니다. dist[4]는 7이고, 이는 dist[3] + w[3][4]
보다 작기 때문에 갱신하지 맙시다.
다음으로는 4번 노드를 선택하는데, 더이상 인접한 곳이 없기 때문에 스킵하고 마지막 5번 노드로 갑시다.
5번 노드에서는 1번 노드로 갈 수 있는데 dist[1] < w[5][1]
이기 때문에 갱신하지 않습니다.
자 이제 모든 노드를 방문했습니다.
dist 배열에 저장된 값은 1번 노드에서부터 각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가 된 것입니다.
이제 구현한 코드를 한번 보시져.
public class Dijkstra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int V = Integer.parseInt(br.readLine());
int start = 0 ;
int end = V-1;
final int INF = Integer.MAX_VALUE;
int[][] matrix = new int[V][V];
int[] distance = new int[V]; // 출발지에서 자신까지 오는 최단거리
boolean[] visited = new boolean[V];
for (int i = 0; i < V; i++)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for(int j = 0; j < V; j++) {
matrix[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Arrays.fill(distance, INF);
distance[start] = 0;
int min = 0, current = 0;
for(int i = 0; i < V; i++) {
min = INF;
// 1단계 : 방문하지 않은 정점들 중 출발지에서 자신까지 오는 비용이 최단인 정점을 경유지로 선택
for(int j = 0; j < V; j++) {
if(!visited[j] && min > distance[j]) {
min = distance[j];
current = j;
}
}
visited[current] = true;
if(current == end) break;
// 2단계 : 선택된 current 정점을 경유지로 해서 아직 방문하지 않은 다른 정점으로의 최단 거리 비용 계산
for(int j = 0; j < V; j++) {
// min == distance[current]
if(!visited[j] && matrix[current][j] != 0 && distance[j] > min + matrix[current][j]) {
distance[j] = min + matrix[current][j];
}
}
}
System.out.println(distance[end]);
}
}
인접 행렬로 표현한 그래프에서 SSSP를 구하는 코드입니다.
인접 행렬로 그래프를 표현한 경우 N^2 만큼 봐줘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그리고, dist 중 가장 작은 값을 구하는 부분을 우선순위 큐를 이용해서 더욱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Map<Integer, List<Node>> graph = new HashMap<>();
public static void Dijkstra(int s) {
PriorityQueue<Node> q = new PriorityQueue<>();
boolean[] v = new boolean[V + 1];
q.offer(new Node(s, 0));
dist[s] = 0;
while(!q.isEmpty()) {
Node cur = q.poll();
int curPos = cur.to;
if(v[curPos]) continue;
v[curPos] = true;
for(Node node : graph.get(curPos)) {
if(dist[node.to] > dist[curPos] + node.weight) {
dist[node.to] = dist[curPos] + node.weight;
q.add(new Node(node.to, dist[node.to]));
}
}
}
}
해시맵으로 그래프를 표현했습니다.
반복문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답니다.
감사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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